AI 마케팅지난 글에서와 같이 AI 기술의 발전은 마케팅 분야에서도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. 특히, 대규모 언어 모델(LLM)과 정보 검색 및 생성(RAG) 기술은 기업과 고객의 소통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. 이번 글에서는 LLM 기반 홍보 콘텐츠 생성과 RAG를 활용한 상담 챗봇의 두 가지 사례를 알아보려고 한다. 1. LLM 기반 홍보 콘텐츠 생성실제 인턴 활동을 진행했던 IT 컨설팅 회사에서는 LLM을 활용하여 자사의 블로그 포스트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. 이 시스템은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, 주제 그리고 홍보 대상을 입력하면 관련된 정보를 종합적으로 수집하여 독창적이고 유의미한 글을 작성한다. 또한, LLM이 최신 트렌드를 기반으로 홍보 콘텐츠를 생성하도록 하기 위해, 검색 ..